본문 바로가기

Smart IT@

애플의 삼성에 대한 소송의 의미?(부제: 스마트폰 OS 의 소리 없는 전쟁_Android_iOS6_Window mobile)



Apple Samsung 본격적으로 소송을 시작한지 거의 2년이 되어 간다. 배심원들을 통하여 Samsung 아주 불리한 평결이 나올 때쯤부터 컴퍼니제이는 블로그에 [Apple vS. Samsung 특허 소송 분석] 이란 제목으로  의미와 세부 내용 등을 올려서 정리를 시작 했던 같다


컴퍼니제이 이번에 IT 특허 관련 전문가 분을 만나 Apple Samsung 특허 전쟁에 대해서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내용을 요약하여 독자들에게 IT 세계가 얼마나 치열한지를 조금이나마 전달 보고 싶다.


휴대폰 세계는 항상 헤게모니의 주인이 바뀌어 왔다. 처음 휴대폰이 나왔을 제조사에게 있었던 중심은 Service 등이 첨가 되면서 Carrier 들에게 넘어 왔다. 그리고 중심이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OS 업체에게 한동안 넘어가 있었다. OS 업체 가장 선두를 질주 하고 있는 Google 현실적으로 제조사들의 권위를 많이 인정해 주지 않는다. 아래의 그래프 1에서도 있듯 Apple 심장부인 미국에서도 Android 50% 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Apple 그렇게 민감하게 Samsung에게 소송을 걸며, Steve Jobs 재산을 털어서 라도 Google 부수어 버리고 싶다라고 표현이 이해가 되는 그래프 이다.


< 그래프 1 >

<Source : Nielsen>





애플 CEO  스티브 잡스 와 구글 CEO 에릭 슈미트 



이번에도  플레이어 별로 특허에 따른 이해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Apple Apple 2008 처음으로 HTC에게 자신들의 디자인 UI 기능을 혐의로 HTC 제소했다. 그리고 2009 Motorola 마지막으로 2010년에 Samsung Galaxy S 제소하면서 제조사 중의 대왕 격인 삼성과의 전쟁에 포문을 연다. 특허 전문가들의 입장을 들어보니 Apple 제조사들을 단체로 소송을 거는 이유 Android 멸망이나 제조사들의 멸망처럼 어려워 보이는 목적이 아니고 아주 간단하게 제조사와 Android OS 이간질 시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보고 있다. 제조사에게 ‘Android 안전한 OS 아니다.’ ‘다른 OS 쓰거나 니들 자체 OS 만들어서 써봐라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아주 간단한 하면서도 확실한 전략이다.


Google Google Android 돈을 벌지 않는다. 그래서 Apple 소송의 대상에서 제외가 된다. 근데 재미 있는 것은 Google Apple에게 공격 당하고 있는 Samsung, HTC 제조사의 편을 들어주지 않고 오히려 방관하거나 반응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Apple 전략대로 이간질 작전에 말려 들고 있다고 생각한다. Google 반격이나 반응을 보여주지 않으니 제조사 입장에서는 Android 믿음직스럽지 못할 밖에 없다.


Samsung Samsung이야 말로 Google 절대적인 지원을 기다렸을 것이다. 하지만 지원 없이 혼자서 대적을 상대하다가 결국은 LTE까지 꺼내어 들고 전면전 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번 특허 전을 계기로 Tizen, Bada OS, Window Phone OS 버릴 없게 되었다. 아마도 자체 OS S/W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며 스마트폰의 수준을 단계 상승 시킬 계기가 것으로 본다.


M/S Microsoft 틈을 이용해서 Android 소송 걸었다. 그리고 HTC, Samsung 현재 스마트폰 한대당 $5~10 로열티를 지불하고 있다. 대단한 작전이 아닐 없다. Window Phone OS 무시만 없는 이유 중에 하나이다. OS 원천 기술의 최강자는 다름 아닌 M/S이기 때문이다.


Nokia 지금 이번 소송을 보면서 Window Phone OS 선택한 자신들의 선택이 그리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 하면서 웃고 있다. 더불어 이번에 Window Phone 채용한 HTC 스마트폰을 자신들의 디자인을 이용했다며 소송을 걸었다. 어떻게 보면 이번 Apple vs Samsung 싸움에 가장 수혜자 아닐 생각한다.


최근 삼성의 이건희 회장이 홍콩의 재벌 리카싱 회장을 만나고 일본에서 일주일을 장고를 끝에 한국에 돌아오는 각종 메스컴에서 삼성의 iPhone 5 대한 반격 대서 특필 했다. LTE 원천특허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iPhone 5 공세를 가하기로 결정 하다. 현재 삼성의 보유 특허는 Apple 10 넘는다. 특허의 숫자 만으로 싸움의 승패가 결정 되는 것은 아니지만, 삼성이 하겠다고 먹은 순간 공격력은 지금의 배가 것임에 분명하다.

1. 삼성의 대대적인 반격으로 Apple 피해를 입을지 Android 제조사 간의 이간질은 먹힌 것인지

2. 스스로를 가장 수혜자라 믿고 있는 Microsoft Nokia Windows Phone 8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킬 있을지

3. 또 그렇다면 다른 제조사 들도 Windows Phone 8 적극적으로 채용 할지

여러 가지 이슈들이 맞물려서 돌아가고 있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