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카카오톡 그 Business Model의 진화 (부제: Kakotalk은 앞으로 어떻게 돈을 벌까?/카카오톡 수입구조 분석)



카카오톡 Business Model 진화

2개월 컴퍼니제이 블로그를 시작한지 2개월이 되어간다. 동안 최대로 집중해 왔던 스마트폰 세계의 Set 제조사에 대해서 심층 분석 하였었다. 그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각 Vendor에 대한 분석을 했었다.


10월 4일 - 애플의 삼성에 대한 소송의 의미


9월 26일 - Retina Display vS OLED 디스플레이 분석


9월 18일 - 삼성과 애플이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이유


오늘은 S/W 방향을 바꾸어 함께 고민 보고자 한다. 특히, 국내에서 Hit 치고 있는 카카오톡 그리고 카카오톡의 돌풍에 따른 새로운 Business Model 분석 보고자 한다. 오늘의 글은 카카오톡에서 발표한 자료를 근거 했음을 밝혀 둔다.


우리는 사실 카카오톡을 매일 번씩 쓰고 있다. 사진을 전송할 급하게 문자를 날릴 , 보이스 톡을 , 요즘은 심지어 게임과 연동이 되어서 애니팡, ---팡을 하기 위해서도 카톡으로 하트를 보내는 이용도가 날이 갈수록 점점 많아지고 심화되고 있다. 대단한 회사가 아닐 없다. 심지어 감동스럽기까지 회사이다. 카카오톡의 5 내의 목표는 Global Communication 회사이다. 한마디로 말해서 Facebook 뛰어넘는 회사인 이다. 일단, 애니팡으로 수익구조의 Business Model 만들어 내면서 수익이 없다는 주위의 우려를 한방에 날려 버렸다. 그럼 Business Model 이야기 하기 전에 카카오톡이란 어떤 회사인지 숫자를 통해 알아 .


카카오톡은?


< 그래프 1: 카카오톡 사용자 >


  • User 대한민국 국민의 수를 이미 넘어선 Global Messenger 이며, 10억의 User 꿈꾸고 있는 대한민국 Venture 신화이다.


< 그래프 2 : 일평균 메시지 건수 >

  • 8월에 17억건이던 평균 메시지 작성 건수가 한달 만에 2배가 넘는 41 건으로 확대 되었다. Global 번질 카카오톡의 이용 건수와 파괴력은 가히 상상을 불허할 정도이다.


카카오톡 Business Model 분석 1 이모티콘

카카오톡이 4~5천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한 후에 처음으로 시도한 Business 수익 구조는 이모티콘이다. 하트나 웃는 모양의 얼굴 등을 처음에 무료로 제공한 후에 사용이 익숙해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캐릭터, 유명 스타들의 이모티콘 판매를 시작했다. 그리고 이미 사용이 익숙해지고 새로운 캐릭터를 원하는 수요들이 구매 하기 시작했다


< 카카오톡 이모티콘 >


카카오톡 Business Model 분석2 플러스 친구

플러스 친구라는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여 광고주와 카카오톡 그리고 사용자의 삼각구도 이루어 냈다. 플러스 친구도 참으로 놀라운 아이디어이다. 사용자는 자신이 필요하거나 받고 싶은 광고나 상품만 등록하면 다른 스팸을 받을 필요가 없고 광고주는 자신을 선택해 소비자에게 어필 하는 것이므로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광고(쿠폰형, 응모형, 정보형 ) 마음대로 기획해서 보낼 수가 있다. 그렇게 되면 효과도 배가 되고 소비자들이 광고를 열어서 읽어볼 확률도 급증하게 된다. 당연히 광고주는 인터넷이나 메일보다 훨씬 비싼 광고료를 카카오톡에 줘야 것이다. 앞으로 네이버보다 카카오톡에서 광고를 올리는 것이 비쌀 이다.


< E-mail 비교해서 플러스 친구 오픈 2 Action 전환 확률 >



카카오톡 Business Model 분석3 애니팡

드디어 돌풍을 몰고 오고 있는 애니팡이다. 카카오톡 덕분에 40일만에 1200 다운로드를 기록한 신화적 게임 되었다. 게임과 메신져의 결합, 그리고 서로 순위를 매주 단위로 갱신함으로 서로서로가 경쟁심을 부추기게 하는 전략. 가히 전율이 느껴지는 Business Model이다. 단순히 하트의 판매로만 일매출이 넘어버렸고, 다음 등록을 위한 게임업체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일정부분 카카오톡에 주더라도 카톡에 등록된 게임이 되기 위해서 로비에 총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서로 경쟁하고 싶고 이야기 하고 싶은 거리를 만들어서 가장 연결고리가 강한 카카오톡으로 가장 친한 친구들의 그룹 사이에 뿌려 버렸다. 앞으로 새로운 게임, 새로운 형태의 순위 경쟁이 얼마나 나올지 기대가 된다.


< 애니팡 카카오톡 연계 이후 App 다운로드 순위 >



결론 이제 13년은 LTE, 스마트폰의 발전, 네트워크의 발전, Contents 발전으로 Connectivity 극도로 발전할 있는 시기이다. 연결고리의 중심에서 이미 6천만의 고객을 확보했고 앞으로도 성장의 속도가 늦춰질 같지 않은 카카오톡이 어떠한 다른 Business Model 만들어 낼지 미리 알고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이익과 새로운 전율을 향유 있을 것이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