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과연 NOTE 4는 IPHONE 을 막을 수 있을까?



과연 Note 4 iPhone 막을 있을까?




이번 주에 iPhone 6 판매에 대해서 전망을 보았다. 그렇다면 경쟁 제품인 Note 4 Note Edge 판매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지 않을 없게 되었다. 과연 그렇다면 삼성의 주력 제품인 Note 판매 전망은 어떻게 될까? 삼성의 Note 4 판매량을 예측한 증권사의 Report 면밀히 보도록 하자.


< Note 판매 예상 >




단위:M, Source: 증권사 Report


먼저, Note 3 판매량이 분기에는 3M 시작을 했다가 다음 분기부터 급격히 판매가 성장하기 시작하여서 8.5M 판매량을 기록했다. 아직까지는 화면과 Note 압도적인 성능이 시장에서 여전히 먹히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후 추가 분기를 8.5M 팔아 버렸으니 사실이 때부터 Note S 시리즈를 역전했다는 분위기였다. 사실상 삼성의 판매는 Note 3 거의 정점이라고 있다. 출시 Galaxy S5 봐도 시장에서 분기에 반짝 반응을 보이고는 팔리지 않았다. 실패작이란 소리만 들었다.

 

그런 가운데 Note 4 판매량을 초기 분기에는 1M( 한달 되지 않음) 잡고 다음 분기의 예상을 9M 했다라는 것은 Note 3보다도 많이 팔릴 있다고 전망한 것이다. 생각보다 훨씬 많이 팔릴 것이라고 전망을 해서 상당히 놀라운 수준이라고 보인다. 다시 말하면 삼성은 꺾이지 않고 다시 성장세를 이어 간다고 전망한 것인데, 앞서 예상한 iPhone 6 증권사들이 성장한다고 전망했는데 그렇다면 다시 성장한다? 이것은 아무리 생각해 봐도 불가능하게 보인다.


S5 Alpha

Note4

?

CNC Milling, Metal Frame

Die Casting

Unibody

Battery 탈착 가능

Battery 탈착 가능

Battery 탈착 불가능

 

그렇다면 어떻게 증권사들 이런 Note 4 판매에 대해서 긍정적인 전망을 내보낼 있었을까? 아마도 위와 같은 Metal body 가격정책의 힘이 컸을 것이다. Note 4 Size 크기에도 불구하고 Metal Body 적용 최강의 Spec에도 불구하고 이전 Note 모델들에 비해서 저가로 책정이 되었다. 그러면서 배터리도 하나만 공급하는 전략으로 바꿨다.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 엄청나게 고심한 것을 느낄 있다. 이대로 가다가는 위의 그림처럼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 배터리 일체형으로 변경을 할지도 모르겠다.

 

, 이제 하나의 다른 변수를 보고자 한다. 바로 Note Edge이다. 현재는 증권사들의 예측으로는 출시 1M대의 판매 이후 다음 분기에 0.7M으로 팔린다고 예측을 놨다. 팔린다고 생각하는 보다는 삼성 디스플레이의 공급량을 파악한 같다. 아마도 제대로 휘는 Display 공급이 되질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혁신이 가장 많이 깃든 Note Edge 소비자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킬 경우다. 그렇다면 Note 4 팔리고 Edge 오히려 물량이 없어서 공급을 못할 경우가 예상된다. 정말 삼성으로서는 최악의 시나리오다. First Mover 본적이 없고, 이건희 회장이 쓰러져 있어서 초기에 투자집행을 활발히 하지 못한 삼성의 최악의 수가 수도 있다. 이번 달부터 재미있는 전쟁이 시작될 것이다. 우리는 판도를 유심히 지켜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