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UX의 진화 2편 - Sensor

   1편에서 UX 변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많이 했다. 중에서도 패턴 Lock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으며, 이는 분명 최근에 나온 LG G2 새로운 Input 형태를 넣어서 한발 앞서나가려는 시도를 했다는 것이 분명한 사실이다. 그렇다면 삼성은 동안 무엇에 집중을 하고 있었을까? 이것이 1편을 쓰면서 내내 들었던 의문이다. 물론 UX/UI Input 관한 연구도 끊임없이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Flexible 등장하는 순간부터 Input 패턴 Lock 엄청나게 많은 상상의 나래가 펼쳐질 있기 때문에 섣불리 삼성이 UX/UI에서 뒤쳐지기 시작했다고 이야기 수는 없다고 본다. 그리고 실제적으로도 엄청나게 많은 인력을 뽑아서 S/W 투입을 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전혀 과가 상관이 없는 대학생들도 뽑아서 S/W 아카데미에서 교육을 시킨 S/W 엔지니어로 취업을 시키는 일을 하고 있을 정도로 S/W 중요성에 대해서 실감하고 있다.

 사실 삼성은 S/W (UX/UI) 어떻게 하면 H/W 접목시킬 있을지 고민을 많이 하는 회사이다. 태생이 H/W 강하다 보니 어쩔 수가 없는 같다. 실제로 Flexible 접목시킬 UX/UI 연구가 한창이며 그와 더불어서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Sensor와의 접목에 대해서도 고민이 많은 상황이다. 하기의 그림은 삼성의 Galaxy S4 채용한 Sensor 종류이다.

SAMSUNG Galaxy S4 기술


     위의 그림 두 개를 보면 삼성이 얼마나 심혈을 기울여서 H/W를 발전시키려 하는지 볼 수 있다. Sensor의 수가 2년만에 2배 이상으로 증가를 하면서 별의 별 Sensor가 다 채용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S4에 채용된 홈센서는 커버를 닫으면 닫았다는 것을 인지하여 Display Partial 구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이고, 제스쳐 센서는 Hovering 기술이라 하여 Display Main 부분에서 3cm 가 떨어진 정도에서도 손 동작을 인지하여서 움직이게 하는 센서이다. 참으로 많은 센서가 삼성 제품 하나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참 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 삼성은 결국 H/W의 개발에 집중을 많이 하기 때문에 H/W를 기가 막히게 만들어 놓고도 그 활용에 약함을 보여 줄 때가 많다. 특히 Sensor의 부분에 있어서는 더 그런 것 같다. 처음에 집어 넣은 몇몇의 Sensor만 해서 충분히 S/W와의 접목을 잘 하였다면 그 파괴력이 엄청나게 늘었을 것인데 실제로는 사람들이 잘 활용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

   그렇다면 삼성이 직접 밀고 있지는 않으나 저렇게나 많은 Sensor 들을 집어 넣으면서 실제로 소비자들은 어떤 이용행태를 보이는지가 궁금하다.

   1. PC와 연동된 자이로 센서를 이용한 게임 급증: 실제로 소비자들이 많이 만들고 있는 App 가운데 하기와 같이 자이로 센서를 이용한 여러명이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게임들이 많다. 단순히 아는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것만으로 애니팡이 그렇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 PC에서 공유하면서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할 수 있다면 더욱 인기가 폭발적일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Eco System자체가 삼성이 주도적으로 만들어 주지 않으면 안될 정도로 작다. , 이런 부분에서 삼성이 S/W에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 그래야 H/W도 같이 살아날 수 있다.

   2. 환경의 감시자: 스마트폰의 센서가 활발히 이용되면서 위치 추적 등을 통해서 차가 막히는 길, 혹은 기압, 온도 습도 센서를 이용한 환경이상의 감지 등 그 활용처가 많아지고 있다. 실 예로 도로 아스팔트에서 방사능이 소량이지만 유출 된다는 정보도 일반 소비자가 찾아낸 것이다. 앞으로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Sensor에 있다고 본다. 이를 어떻게 스마트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 방법을 공유하고 지속적으로 알려줘야 삼성의 Sensor가 살아난다고 본다.

   Conclusion: 향 후에도 몇몇 센서들이 추가될 전망으로 알고 있다. 이제는 추가만 하는 것이 아니고 어떻게 이 H/W의 성능 개발을 소비자에게 스토리텔링으로 감성을 입힐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이것이 삼성의 가장 약한 부분 중에 하나라고 보인다. S/W도 좋지만 스토리 텔러들을 대거 영입할 때가 아닌가 싶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