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iPhone 5 흥행에 중요한 변수 LTE - 부제 : 애플은 4G LTE와 함께 할 것 인가?

iPhone 5 흥행 중요한 변수 LTE



9월 12일 드디어 iPhone 5가 출시 될 예정이다. 우리는 이날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루머들과 소식들에 대해서 진위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날의 Apple 대대적인 발표 기대해 봐도 좋을 듯싶다


, 그럼 iPhone 흥행 전망에 대해서 심도 깊은 논의 해봐야 시점이 듯하다. 8/21일 Posting 필자의 에서 언급하였듯이 당시의 정보로서는 Apple iPhone 5 나라별로 차별화 LTE 채용하여 출시 것이라는 어떠한 정보도 얻지 못했다. 여러가지 루트로 얻은 정보는 당시에 Apple LTE 심각성을 크게 고려하지 않고 iPhone 5 출시를 위해서 총력 기울였던 같다. LTE 외에도 퀄컴 통신칩 문제, Display 문제 풀어야 부품 문제가 상당히 많았던 상황에서 LTE까지 신경 여유는 없었던 같다. 

  

시점에서 IT 최강국에 살고 있는 우리는 LTE 중요성에 대해서 먼저 생각을 해봐야 필요가 있다. 12 8月로 우리나라 LTE 사용자는 10M 돌파했다. 전체 인구의 25% LTE 스파트폰을 쓰고 있는 셈이다. 아래의 SA, ICD LTE 전망을 보면 LTE 전세계 증가도 빠른 속도로 진행됨을 있다. 그래프 1 전망은 3개월 전으로 지금 시점의 LTE 증가는 더욱 빠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그래프 1: 스마트폰 내 LTE폰 비중 전망>


(Canaccord 자료 참조)


LTE 빠르게 퍼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생각해 봐야 점이 있다. 아니 나아가서 Apple, Carrier, Samsung까지도 생각해 봐야할 문제 있다. LTE 주파수가 나라마다 지역마다 다르고 호환이 어렵다는 점이다. 재의 세계 LTE 주파수는 아래 그래프 2와 같다. 


< 그래프 2 : 각 나라별 통신사 주파수 대역>





위에 그래프에서 해석해 봐야 점은 미주 지역인 700Mhz 무조건 LTE 나온다고 봐야한다. (퀄컴의 통신칩이 당연히 지원함). 다음 지역을 하나 선정해야 한다면 Apple로서는 1800Mhz 지역을 선택할 가능성 높다. 유럽을 반드시 장악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국은? 일본은? 생각 할수록 Global 지역을 Apple 지원해야만 같다. 


이미 번째 글에서 언급하였듯이 LTE 지역마다 주파수의 지원을 하게 하려면 PCB 설계가 바뀌어야 하고 나름 복잡한 점들이 많이 있다. Apple 기존 Policy BOM SCM 최대한 간결하게 하여 두모델을 1년에 다량으로 찍어내어 극대의 이익율을 가져가는 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는 Apple Policy 어느 정도는 깨야 것이다


그럼 시점에서 LTE 따른 Player들의 입장을 생각해 보고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자


첫째 Carrier 입장: 이미 Carrier 들은 한번 크게 iPhone 효과를 경험했다. KT 그랬고, 일본의 Softbank, 미국의 AT&T 경쟁사 Carrier 들에 비해 홀로만 iPhone 독점했을 경우 얼마나 자신들의 회사에 이익과 고객 증대를 가져 오는지를 경험했다. 그리고 주파수의 국가별 상이함 때문에 한번 그럴 있는 기회가 오고 있는 것이다. 


England 영국 1 Carrier Everything Everywhere(Orange T-Mobile 합작사) 821 올해 영국에서 LTE Service 승인을 했다. 유럽의 가장 시장인 EE LTE 진입은 의미가 있으며 시기상 iPhone 5 겨냥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들이 난무하고 있다. 


Chinese 중국 가장 Carrier China Mobile TD-LTE(중국이 개발한 LTE 기술) 12 말부터 상용화 한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중국의 기술인 TD-LTE 인도, 러시아로 수출이 계획으로 13년이면 인구가 가장 많은 3개의 국가에서 LTE 본격화 전망이다. 중국의 China Mobile TD-LTE 활성화를 한번에 끌어올리기 위해서 Apple 협상을 진행 중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13년부터는 iPhone5 TD-LTE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는 소문이 그것이다. 


Europe 유럽 1800Mhz 주파수를 공유하는 유일한 Carrier KT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iPhone 5 1800Mhz 추가로 able 시킬경우 KT 한국에서 한번 질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KT Apple 본사에 1800Mhz 한국에 LTE 만들어 달라는 로비전을 하고 있다는 소문 무성하다. 


둘째 Apple 입장: Apple 부품들이 제때에 나와주질 않아서 이미 iPhone 5 출시가 많이 밀린 상태이다. 증권사들의 올해와 내년 iPhone 판매 예상 수량은 날이 갈수록 하향 전망되고 있고 내년에 200M 이상의 iPhone 판매하기 위해서는 LTE 버릴 수도 없는 상황 되었다. 특별히 Sensing되는 바는 없지만 Apple 왠지 1800Mhz 유럽형을 지원하려고 작업을 하고 있다는 예상이 되는 이다. 


셋째 Samsung 입장: Apple 크게 한방 먹은 삼성의 LTE 입장이 갑자기 중요해 졌다. 92 Apple Galaxy S3 대해서도 미국에서 판매중지 가처분을 신청함으로 삼성은 전면전 고려하지 않을 없게 되었고, LTE 상용특허 많이 가지고 있다는 점이 무기 작용하게 밖에 없다. Samsung iPhone 5 출시와 동시에 판매중지 가처분을 신청할 것인가? 미국, 유럽, 중국 등에서 LTE 없는 iPhone 5 팔릴 것인가? 여러가지로 생각해 문제이다. 


넷째 소비자 입장: 한국에서 입증이 되고 있지만, 한번 LTE 쓰게 되면 다시 3G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아무리 iPhone이라도 3G 나오게 되면 사지 않을 가능성 높다. 비단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유럽에서도 LTE 나오지 않는다면 소비자들이 외면할 가능성 점점 높아지고 있다.


9, 드디어 Apple Samsung 전면전이 예상된다. 8월에 Apple 한방이 Samsung 복부를 강타했다. 9월의 싸움은 어떻게 전개가 될지 벌써부터 흥분 되기 시작하고 있다. 이런 흐름을 먼저 분석하고 예상하여 선점하는 자만이 IT 업계에서 승리자가 있다. 위의 글을 통하여 모두가 깊이 생각하고 이득을 얻을 있는 기회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twitter.com/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