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iPhone 5 판매랑 분석 (부제: 애플 잘 나가고 있나? 애플 아이폰5 판매량 분석)



iPhone 5 과연  팔리고 있나?


iPhone 5의 판매량 전격 분석


지난주 기고 했던 Apple 정정당당한 승부를 원한다에서 많은 분들이 객관적이지 않다는 지적 많았다. 필자가 삼성이나 LG 유리한 글을 쓰지 않으려고 노력 중이나 실제로 눈에 보이는 현상은 Apple Jobs 형님이 계실 때와는 사뭇 다른 것은 사실이다. 문제도 생각보다 많이 발생하고 있고 원하는 물량의 공급이 어렵거나, Delay 되는 일이 많이 벌어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다시 한번 Apple 들여다 보기로 했다. 과연 Apple 명성은 살아 있는 것인가? iPhone 5 판매량은 견조한 것인가?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iPhone 5 판매량은 아직 살아 있다. 적어도 4S 만큼은 되는 같다. 하지만, 4S 확실히 뛰어넘는다고는 말하기 어렵다고 결론 지을 있다. 아마 이런 것이 자꾸 Apple 어려워 것이라고 컴퍼니제이 Warning하게 되는 이유 같다.


 

첫째먼저 iPhone 5 판매 숫자를 정확하게 들여다 보기 전에 어떤 부분에서 확실한 혁신이 이루어 졌는지 다시 한번 들여다 보고자 한다. 과연 Apple iPhone 5 어떤 부분에서 어떤 혁신을 이루어 냈는가? 아래의 표에 모아 보았다.


< iPhone 5 Spec 발전 분석 >

 

iPhone 4S

iPhone 5

특징

-

알루미늄 투톤 유니바디 디자인 채택

디자인 혁신 Upgrade

9.3mm

7.6mm

두께 18% 감소

140g

112g

무게 20% 감소

3.5”

4”

Size Up

A5 (Dual)

A6 (Dual)

Chip 크기 20% 감소    성능 2 향상

512MB

1GB

메모리 향상

Global 지원

4G LTE 지원

-

-

In-Cell Display 30% 얇아진 Display 두께

고릴라 Glass

사파이어 Galss

카메라 Cover 유리 강화

-

3개의 소음 감소 Mic

노이즈 캔슬 기능 향상

USIM

Nano SIM

SIM 카드 Size 최소화

-

-

-카메라 HDR 처리 기능 향상 -어두운 화질 처리 향상  -10명까지 얼굴 인식 가능

1420mAh

1440mAh

Battery 아주 조금 향상



위의 내용만 보아도 실제로 보이기 보다는 엄청난 혁신을 iPhone 5 담아 냈음을 있다. 정말 대단하고 훌륭한 진보가 아닐 없다. 문제는 이러한 혁신들이 이전에 Apple 보여주었던 시장을 흔들만한 Retina Siri 같은 Marketing 전혀 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아니 어쩌면 시장의 소비자들을 다른 휴대폰에서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기술이라고 생각하며 특별하게 생각 하고 있지 않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여전히 iPhone 5 최강의 무기이며 단일 모델로서는 최대의 판매를 기록할 것에 대해서 의심에 여지가 없다. 그럼 이제 본격 적으로 iPhone 5 판매 동향은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지 알아 보자.



둘째 iPhone 5 판매 현황 조사 (By Goldman Sachs)


(본 조사는 iPhone 출시 주인 9 21일부터 2주간의 Data 근거로 것임.)

하기와 같이 Global 매장 유명한 곳의 iPhone 5 판매 실태를 조사해 보았다. 하기의 자료는 Glodman Sachs Report 참조 했으며, 237개의 App Store 전체의 66% 충분히 대표성이 반영된다고 있다.



< Global Apple Store 조사 대상 지역 >


US

Australia

Canada

HongKong

TTL

전체 매장수

176

17

13

1

237

360



위의 조사 결과 176 Store 74% Store iPhone 5 품절 이었으며, 나라 별로는 미국이 77% Store 품절이었고 23% 재고가 있는 Store 대부분 Sprint 64G 였다. , Apple iPhone 5 어떻게 예상했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어도 4S 만큼 혹은 이상은 팔리고 있었다.



셋째 Carrier 추가


1 출시 9개국에 26 Carrier 616M Subscriber 고객층을 대상으로 출시 하였으며, 2 출시일인 9/28 23개국 추가에 61 Carrier 추가 되었다. 그리고 308M Subscriber 추가 되어 앞으로 iPhone 5 판매량은 수요를 공급이 따라갈 없는 상태가 한동안 지속 하다. , iPhone 5 인기는 Apple 기울어져 간다는 것을 전혀 느낄 없을 정도로 팔리고 있다.



마지막 iPhone 5 판매 예상 및 결론


iPhone 주간 판매는 5M 이었다. 증권사들의 예상 6~7M 비해서 모라지만 이는 부품의 공급 이슈이지 수요의 이슈는 아닌 같다. 그래서 Q4 Display, LTE Chip 등의 공급을 고려해 보았을 공급의 양이 40~45M 으로 예상되며, 9 판매량 10M 예상된다. 그리하여 올해 iPhone 5 판매량은 50~55M 예상된다. 하지만, 공급의 부족이 점차 풀려 가면서 내년 초까지 강한 강세가 예상된다. 어쩌면 필자가 주장하고 있는 Apple 하락세가 생각보다 걸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재미있는 것은 현재 입수되고 있는 Galaxy S3 판매 Data 보면 4S Galaxy S2 밀렸던 현상이 이번에는 거의 나타나고 있지 않다. 오히려 판매가 상승하고 있는 실측 Data 받고 있다. 앞으로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더욱 주목해서 필요가 있다


Blog : companyjit.tistory.com

Twitter : @companyj1231

E-mail : companyj12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