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IT@

Apple Watch는 과연 Watch 시장에 어떤 의미인가?

Apple Watch는 과연 Watch 시장에 어떤 의미인가? 




드디어 시장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Apple Watch 등장했다. 미리 상표들을 선점해 버려서 iWatch 없는 Apple Watch 과연 얼마나 기존의 Apple 제품들처럼 시장에 파괴력을 있을지 궁금하다. 과연 Apple Watch 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서 오늘은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그것도 기존에 많이 보았던 Wearable Market 대한 분석이 아닌 시계의 입장에서의 분석을 보고자 한다.

< 세계 시계 판매 비중, 2011 >


위의 그래프를 보면 사실 실제의 판매 숫자는 나와 있지 않지만, 대부분의 국내에 들어 오고 있는 시계들이 상당히 고가임을 수가 있다. 특히 롤렉스와 같이 고가의 제품들의 비중이 그래프와 같이 18% 임을 보면 $200 이하의 시계는 저변이 상당히 많을 같음에도 생각보다 그렇게 많이 차지하지 않는 다는 것을 수가 있다.

 

, 시계는 사람들에게 패션의 도구이자, 자신을 나타내는 도구인 것이다.  , 시계의 기능인 시간을 보는 것은 이미 스마트폰으로도 있기 때문에 $200짜리 같이 싸구려로 포지셔닝 되어 있는 시계는 산다는 이야기로 해석된다.

 

다시 Apple Watch 돌아와 보자. Apple Watch 위해서 부품 업체들에게 주문을 20M 것으로 업계에는 소문이 돌고 있다. 20M 숫자의 의미는 상당히 여러 방면에서 재미있다. 먼저 Apple iPhone 기준으로 봤을 때는 iPhone 전체 User 5%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숫자이다. 지금 iPhone 사람들 기준으로 봤을 때도 10% 이상이 Apple Watch 구매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지금 Apple Watch 가격은 $359이다. 40만원 가까이 하는 가격이 나가고 있는데 숫자를 년간 시계의 판매로 보면 20M $200~$400 사이의 시계 판매 숫자의 절반을 차지한다. , 기존의 시계들이 그대로 팔린다고 보면, Apple Watch 등장함으로써 시계 시장에서 Mid End 가격 존은 2배의 판매량이 되는 것이다.

 

이런 점을 보면 분명 Apple Watch 시장을 늘리는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이다. 4/24 발표 이후 주문이 가능한 숫자는 5백만대로 보고 있다. 6월쯤 물건을 받을 있을 것으로 전망하며, 시계 시장에서 역할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Apple Watch 미국에서 1분기에 Consumer Technology Survey 진행했다. 그리고 45% Trying too Hard, Cool 4%, Fashionable 2% 표를 받았다. , Fashionable로는 크게 어필이 되지 않는다는 Data이다. 과연 Apple Watch 시장에서 주목을 받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 것인가? 아마도 기능일 것이다. 어떤 기능적 요소를 강화 있을지, 포인트가 승부의 향방을 가를 것이다.